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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AARRR] Acqui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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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quisition은 사용자를 우리 서비스로 데려오는 것

사용자 구분
1)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찾아오는 고객 (Organic)
2)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우리 서비스를 찾아온 고객(Paid)
-> 이렇게 나누어보는 것 추천하지 않음. 오가닉에 대한 구분이 쉽지않기 때문

추천하는 사용자 구분은
1) facebook 광고 보고온 고객
2) 친구초대를 통해 들어온 고객
3) 제휴 마케팅을 통해 들어온 고객
4)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온 고객
5) 유튜브 동영상 광고를 보고 들어온 고객
6) 어떻게 들어왔는지 알 수 없는 고객(unknown)

 

Organic과 Unknown을 혼동하지말자

 

 

Acquisition 관련 지표

유저획득지표
1) Signup - 가입회원
2)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유저 획득 비용

광고 집행 관련 지표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과금되는 광고상품
CPI(Cost Per Install) - 인스톨당 과금되는 광고상품
CPA(Cost Per Action) - 액션당 과금되는 광고상품(일반적으로는 complete_registration)
CPM(Cost Per Mile) - 노출당 과금되는 광고상품
CPP(Cost Per Period) - 기간보장형 광고상품
ROAS(Return on Ads Spending) - 광고로 인한 매출액/광고비

한줄요약
CAC<LTV

 

같은 비율이라면 LTV를 증가시키는게 CAC를 감소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
예시)
CAC 50 LTV 100 (+50)
LTV 10% 증가 CAC 50 < LTV 110 (+60)
CAC 10% 감소 CAC 45 < LTV 100 (+55)

하지만 CAC가 좀 더 컨트롤하기 쉬움.

 

CAC
1) 유저 획득비용
2) 하나의 요약된 숫자로 보지 말고, 채널/캠페인/날짜에 따라 쪼개봐야함.
   광고비 2천만원/가입자 5천명 -> CAC 4000원 : 이런식의 계산 쓸모없음

  어느 채널에 어느 캠페인으로 어느기간동안 얼마의 예산을 집행할 것인가???

사례 헬스장 홍보?

고려사항 홍보 전단지를 뿌리는 위치(소스), 전단지 종류(캠페인), 전단지 or 부채(매체)

웹에서 똑같이 추적할 수 있음.
UTM parameter
url에 파라미터를 달아서 추적하는 것

utm_source -> 어디서 왔는지
utm_medium -> 어떤 유형의 링크인지  <- 꼭 넣어주어야하는 중요사항
utm_campaign -> 어떤 캠페인으로 왔는지
utm_term ->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왔는지
utm_content -> 어떤 내용을 보고 왔는지


이런 UTM을 포함한 URL을 만들고 싶으면 구글의 캠페인 URL builder를 사용할 수 있음.
이 url을 각각의 채널별, 캠페인별로 만들어서 뿌리고
그 결과를 GA를 통해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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